野 “尹정부가 삭감한 민생예산 10조원, 낱낱이 복구할 것”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10.29 16: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 이전 예산에는 “혈세낭비”…대대적 삭감 예고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마친 뒤 텅 빈 야당 의원석을 지나 퇴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마친 뒤 텅 빈 야당 의원석을 지나 퇴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에서 삭감된 민생 예산을 정기국회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낱낱이 찾아 복구하겠다고 공언했다.

이경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은 29일 오후 서면브리핑에서 “윤석열 정권은 고물가·고금리 시대에 세계의 추세와는 반대로 초 부자감세를 밀어붙이며 민생예산을 10조원이나 삭감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정부는) 청년 예산, 어르신 일자리, 지역화폐, 공공임대주택 등 민생예산을 모조리 삭감했다”며 “윤석열 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에서 삭제한 민생 예산을 낱낱이 찾아내 복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정부는) ‘사회적 약자를 선별해 지원하는 복지가 진짜 복지’라고 주장하며, 겨우 몇 푼 남겨놓은 예산을 ‘약자복지’라고 자랑하는 비정하고 뻔뻔한 정부”라고 비판했다.

이 부대변인은 또 “민생예산, 민생법안 처리가 민주당의 1순위 과제”라며 민생과 관련 없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비용 등의 예산에 대해서는 대대적인 삭감을 예고했다. 그는 “대통령실 이전 등 혈세 낭비 사업과, 위법한 시행령과 연계된 사업을 찾아내 삭감할 것”이라며 “사라진 민생예산을 지켜내겠다”고 강조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윤석열 정부의 첫 예산안을 엄격히 심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강선우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용산 대통령실 이전비는 당초 발표와 달리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데 윤 대통령은 긴축재정 성과와 함께 ‘약자복지’를 자랑한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소아재활치료를 위한 필수인력 인건비, 코로나19 등에 대비한 요양시설 환기개선비, 어르신들 공공형 일자리 사업비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예산은 삭감되거나 편성조차 되지 않았다”며 “윤석열 정권의 ‘약자 없는 약자복지’, ‘가짜복지’의 실체를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기 자신과 아내를 위해 국민의 허리띠만 조일 것을 요구하는 윤 대통령, 결코 용납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