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김경율 밀어주기’ 논란에 “경선 할 것…민주당보다 공정” 반박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4.01.17 16: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청래 상대로 김경율 비대위원 손 번쩍…전날엔 원희룡 언급
韓, 與 마포을 당협 항의에 “명백히 져왔던 곳”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마포구 케이터틀에서 열린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김경율 비상대책위원과 손을 들어 올리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마포구 케이터틀에서 열린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김경율 비상대책위원과 손을 들어 올리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 지역구인 서울 마포을에 책 《조국 흑서》 저자 김경율 비대위원 ‘자객 공천’ 가능성을 시사했다. 전날엔 이재명 민주당 대표 지역구 인천 계양을 출마 인사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을 직접 소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공천의 ‘공정성’을 두고 반발이 제기되자 한 위원장은 “공천은 시스템에 따라 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마포구 케이터틀에서 열린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김경율 비대위원을 깜짝 소개했다. 한 위원장은 당원들을 향해 “서울 마포 지역에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있다”면서 “개딸 민주주의, 개딸 전체주의, 운동권특권정치, 이재명 개인사당으로 변질된 안타까운 지금 민주당을 상징하는 얼굴이 바로 정 의원”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이번에도 ‘어차피 정청래가 될 것’이라고 자조 섞인 말을 하는데, 어쩔 수 없지 않다”면서 “4월 선거에서 우리 국민의힘 후보로 김경율이 나서겠다고 하기 때문”이라고 그에게 힘을 실어줬다. 한 위원장은 김 비대위원을 손을 번쩍 들어올리며 “국민의힘의 김경율과 민주당의 정청래 중 누가 진짜인가”라고 당원들을 향해 묻기도 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16일 인천 계양구 카리스 호텔에서 열린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16일 인천 계양구 카리스 호텔에서 열린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한 위원장은 전날 인천시당 신년인사회 자리에선 이재명 대표 대항마로 원희룡 전 장관을 직접 소개하기도 했다. 연이틀 직접 총선 출마 인사를 공개적으로 언급, 민주당 지도부를 겨냥한 ‘자객 공천’ 의도를 내비치면서 ‘공정성’ 시비가 붙었다. ‘시스템 공천’을 하겠다는 기존의 약속과 충돌한다는 것이다.

특히 한 위원장이 자객 공천 방침을 밝힌 지역의 국민의힘 원외 당협위원장들의 반발이 거세게 일었다. 실제 한 위원장이 이날 김경율 비대위원의 출마를 언급하자 마포을에서 출마를 준비 중이던 김성동 당협위원장 측이 현장에서 고성을 지르며 항의하는 장면이 포착되기도 했다. 장내가 소란해지자 연설 중이던 한 위원장도 힐끗 쳐다보며 의식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 위원장은 ‘김성동 당협위원장 쪽이 반발하고 있다’는 기자들 질문에 “(김 비대위원) 도전을 대단히 의미 있게 생각하고 국민에 빨리 보여드리고 싶어서 말씀드렸다. 당내 절차는 당연히 거칠 것”이라며 “공천은 시스템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본인이 김 비대위원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이 ‘공천 불공정 논란’을 부를 수 있지 않냐는 물음엔 “그렇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현 상황에서 명백히 져 왔던 험지에 (김 비대위원이) 초반에 나서준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고 거듭 힘을 실었다.

한 위원장은 “(김성동과 김경율) 두 분에 대해 경선할 것이라고 약속드린다”면서 “공정해 보이는 공천이 대단히 중요하다. 객관적으로 보기에도 민주당보다 충분히 공정해 보이는 외양을 갖춘 것 아니냐”고도 강조했다.

한편 김성동 당협위원장은 한 위원장의 이날 발언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시스템 공천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그러면서도 당내에서 마포을 출마 준비를 이어갈 의지를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