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노소 안 가리는 ‘당뇨’…대표적 초기 신호는?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4.02.03 08: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 음식에 대한 갈망 생길수도…심한 식곤증도 의심증상
작은 생채기 회복 더딘 것 또한 예의주시 해야
ⓒ픽사베이
ⓒ픽사베이

최근 당뇨병의 위험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치솟는 추세다. 과거 당뇨병이 일명 ‘부자병’으로 불리며 고소득층, 노년층만의 전유물로 인식됐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젠 20대 청년이나 사회 초년생들 중에서도 당뇨 환자나 위험군 환자를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다.

문제는 혈당 검사 없이는 자신이 당뇨인지 여부를 정확히 알기 어렵다는 점이다. 실제로 당뇨 전 단계는 물론, 이미 당뇨에 걸렸으면서도 이를 전혀 인지하지 못하는 이들도 상당수다. 당뇨 검사를 받아볼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당뇨병의 초기 증상 3가지를 알아본다.

▲ 단 음식에 대한 갈망

당뇨병이란, 인슐린 기능의 저하로 포도당이 몸에 흡수되지 않고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질환이다. 당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으니, 우리 몸 입장에선 평소보다 더 많은 당을 갈망하게 된다. 당뇨 초기 증상 중 하나로 단 음식을 포함한 ‘다식(多食)’이 꼽히는 이유다.

▲ 식사 직후 졸음

식곤증은 당뇨가 없는 사람이라도 얼마든지 겪을 수 있다. 하지만 유독 죽처럼 소화가 잘되는 음식만 먹으면 졸음이 쏟아지는 사람의 경우, 당뇨병 초기 증상이 아닌지 의심할 수 있다. 혈당 급등에 대한 반작용으로 인슐린이 과분비되고, 반대로 혈당이 급락하면서 저혈당으로 인한 졸음이 쏟아지는 경우다.

▲ 느린 상처 회복

혈당 수치가 높을 경우, 신체 곳곳의 혈관이 손상을 입는다. 이 과정에서 혈액 순환에도 문제가 발생해 결과적으로 크고 작은 상처의 회복 속도가 늦춰진다. 따라서 발이나 손 등 신체 말단부에 생긴 작은 생채기가 아무는데 몇 주 혹은 수 개월이 걸린다면 당뇨병이 진행 중인게 아닌지 의심할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