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24시] 동구, 동서 교육격차 해소 본격 추진
  • 강창구 충청본부 기자 (sisa414@sisajournal.com)
  • 승인 2024.02.14 17: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교육과정과 학교 환경개선 2분야 지원

대전 동구가 동서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교육경비보조금 지원사업에 나선다.

대전 동구청 전경ⓒ대전동구청

대전 동구는 관내 초·중·고 44개교를 대상으로 학교 환경 개선 및 교육과정 운영비 지원 등 2개 분야에 걸쳐 총 3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하기로 하고 보조금 지원사업 대상 학교를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구는 지난 1월의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월 중 사업추진 대상 학교를 선정하고, 선정된 학교에는 3월 중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모집 분야는 크게 학교 맞춤형 교육과정과 학교 환경개선 두 개 분야로 분야별 300만원에서 1500만원까지 지원한다.

박희조 동구청장은 “교육경비 보조금 지원으로 경쟁력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동서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우리 아이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교육받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하겠다”며 “올해의 구정 핵심 방향이 교육인 만큼 앞으로도 동구 교육 발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교육청, 책임교육·학교폭력 대응·업무 경감 등 교육정책 발표

대전시교육청은 책임 맞춤 교육, 미래 교육 기반 조성, 학교 현장 학교폭력 대응 지원, 교원 교육활동 보호 강화, 학교 민원 대응 지원, 업무 경감 노력 등을 골자로 한 2024학년도 주요 교육정책을 제시했다.

대전교육청 전경ⓒ대전교육청

대전시교육청은 2027년까지 초․중․고 전 학년에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책임교육학년제’ 도입과 ‘기초학력 지원센터’ 지정 , ‘대전 온라인 학교’ 설립, ‘늘봄학교 운영학교’ 공간 확충, ‘대전유보통합추진단’ 구성 등을 내용으로 하는 책임·맞춤 교육 강화와 미래 교육 기반 조성 정책을 14일 발표했다.

이어 시교육청은 학교 현장 학교폭력 대응 지원 및 교원 교육활동 보호 강화 조치로 ‘학교폭력제로센터’ 설치, ‘학교폭력 전담조사관제’ 신규 도입,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신규 설치 운영, ‘1교 1변호사제’를 도입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교육청은 학교 민원 대응 지원 및 업무 경감 노력으로 동·서부교육지원청에 ‘통합민원팀’ 설치, ‘학교 공문 연동제’ 신규 운영, 동·서부교육지원청 행정지원국에 ‘학교지원센터’를 신규 설치하여 학교 현장에서 업무 경감을 실제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정흥채 시교육청 교육국장은 “교육개혁 과제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한 신학기 준비 점검단을 구성하여 학교 현장의 원활한 신학기 시작을 지원하고 있다”며 "새로운 정책들이 학교에서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현장과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교육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대전교육이 구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전 서구, 찾아가는 한방 의료 서비스...어르신 건강관리 실질적 도움

대전 서구는 기존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자 중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이나 원도심에 거주해 의료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한방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대전 서구청 전경ⓒ대전서구청

대전 서구는 취약계층 어르신 중 거동이 어려운 분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일이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어 거동이 어려운 분들의 소외감을 해소하고,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철모 구청장은 “지역주민의 건강관리를 위해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촘촘히 살펴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하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