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24시] 당진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우수··· '라’ → ‘나’등급 두 단계 상승
  • 김태완 충청본부 기자 (sisa413@sisajournal.com)
  • 승인 2024.02.19 16: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행정기관과 전국 지자체 등 306개 기관 대상
당진시청 민원실 모습 ⓒ당진시 제공
당진시청 민원실 모습 ⓒ당진시 제공

충남 당진시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지난해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년보다 두 단계 높은 ‘나’등급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기관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해마다 실시하는 평가로 중앙행정기관과 전국 지자체 등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한다. 

평가는 점수에 따라 ‘가’등급부터 ‘마’등급까지 5개의 등급으로 나뉜다. 시는 △기관장의 민원 행정 관련 활동 △민원 취약계층을 위한 민원 서비스 제공 △민원 담당자 보호 △민원 정보 제공 및 민원 법령 운영 등에서 만점을 받았으며, 그 외 지표에서도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박병선 시 민원정보과장은 “당진시는 민선 8기 ‘시민 중심 소통 행정’으로 ‘민원 동행서비스’를 도입해 민원인 편의를 증진하고, ‘복합민원 배달서비스’를 도입해 민원 처리 기간을 단축하려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적극 발굴하고 시민과의 소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과수화상병 예찰 모습 ⓒ당진시 제공
과수화상병 예찰 모습 ⓒ당진시 제공

◇당진시, 과수화상병 전염원 사전 제거 예찰 실시
- 과원 순회 예찰 통한 궤양주 조기 제거로 확산 방지

충남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4월12일까지 관내 사과·배 농가를 대상으로 과수화상병 전염원 사전 제거에 너선다고 19일 밝혔다. 사전 제거 예찰은 사과·배 생육기 이전에 병원균이 잠복하고 있는 무병징 기주를 조기에 제거해 과수화상병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다.

1차 예찰 조사 기간은 이달 23일까지 과수화상병 중점 관리과원 위주로 진행되며, 2차 예찰 조사는 관내 사과·배 전 농가를 대상으로 내달 25일부터 4월12일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농가에서는 과수화상병 차단을 위해 궤양 제거 및 작업 도구 등을 반드시 소독해야 하며 의심 궤양을 발견하면 농업기술센터로 즉시 신고를 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전염원을 사전에 제거해 궤양주를 조기에 제거해 과수화상병을 차단하고 발병률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에서는 과수화상병이 2021년 처음 발생한 이래로, 현재까지 총 37농가 23ha에서 발생해 부분, 전체 폐원이 진행됐다. 과수화상병은 아직 치료 약이 개발되지 않아, 사전 예방 약제 지원 및 정기 예찰, 과수농가 교육 등을 통해 화상병 차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16일 시의회 2층 본회의장에서 건강가정지원센터 돌봄 어린이와 학부모 40여 명을 대상으로 의회를 견학해 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설명을 듣고 체험하고 있다. ⓒ당진시의회 제공
당진시의회 2층 본회의장에서 건강가정지원센터 돌봄 어린이와 학부모 40여 명이 의회를 견학해 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설명을 듣고 체험하고 있다. ⓒ당진시의회 제공

◇당진시의회, 건강가정지원센터 돌봄 어린이와 학부모의 의회 나들이
- "의회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이 되길 기대"

충남 당진시의회는 시의회 2층 본회의장에서 건강가정지원센터 돌봄 어린이와 학부모 40여 명을 대상으로 의회 견학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의회를 방문한 어린이와 학부모들은 제4대 당진시의회 홍보 영상을 시청한 후 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듣고 본회의장, 대회의실, 의회도서관 등 곳곳을 돌아보며 체험활동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함께한 전선아 시의원은 “이번 견학이 여러분들에게 좋은 추억이 되고, 당진시뿐만 아니라 국가와 사회의 큰 일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덕주 당진시의회 의장은 “오늘 견학을 통해 의회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여러분의 꿈과 열정이 더 큰 꿈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의회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의회는 지방자치와 의회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시민, 초․중․고등학교 재학생,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신청을 통해 단체 견학을 진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