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부적절”…文 대통령, 산업부 ‘공약 발굴’ 논란에 엄중 경고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sisa3@sisajournal.com)
  • 승인 2021.09.08 15: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대통령 “유사한 일 재발시 엄중하게 책임 묻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청와대에서 조선산업 성과와 재도약 전략을 의제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청와대에서 조선산업 성과와 재도약 전략을 의제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1차관과 관련한 ‘대선주자 공약 발굴 지시’ 논란에 휩싸인 것에 대해 “매우 부적절하다”며 질책하고 나섰다. 박 차관의 발언이 차기 정권에 ‘줄대기’를 한 것 아니냐는 지적으로까지 이어지자 다시 한번 정치적 중립을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8일 오전 열린 참모회의에서 “차후 유사한 일이 재발하면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며 “다른 부처에서도 유사한 일이 있는지 살펴보라”고 지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이 이같은 경고성 메시지를 낸 이유는 정치적 중립에 대한 앞선 지시를 재차 강조하기 위함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월5일 참모회의 당시 “(대선) 경선 레이스가 시작되면서 정치의 계절이 돌아왔으나 청와대와 정부는 철저하게 정치적 중립을 지키는 가운데 방역과 경제회복 등 현안과 민생에 집중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한편 같은 날 조선일보는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비서관 출신인 박 차관이 지난달 31일 산업부 일부 직원에게 ‘대선 캠프가 완성된 후 우리 의견을 내면 늦는다. 공약으로서 괜찮은 느낌이 드는 어젠다를 내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일각에선 산업부가 부처 간 이해관계가 걸린 정책 과제들을 대선 공약으로 활용하도록 전달한 것이란 지적을 내놨다. 또 한편에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이 한창인 가운데 차기 정권에 이른바 ‘줄대기’를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나왔다.

논란이 가중되자 산업부는 입장문을 내며 해명에 나섰다. 이날 산업부는 “보도에서 언급된 박 차관의 지시는 새로운 정책 개발 시 국민 눈높이에 맞춰 일자리, 중소기업, 지역경제 등의 정책에서 새로운 효과가 나타나야 하는 것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