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尹 ‘이 XX 발언’ 사과 없다면 시정연설 용인 못해”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10.23 15: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삶 뒷전인 방약무인…고집 부리지 말길”
“정부·여당 막말과 정쟁 속에 민생국감 실종”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서 불거졌던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최소한의 사과조차 없다면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결코 용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야당 측에 사과하지 않을 시 오는 25일로 예정된 국회 시정연설을 ‘보이콧’ 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회 무시, 야당 탄압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대국회 사과를 촉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비속어 논란 당시 대통령실은 미 의회가 아니라 야당에 대한 욕설이라 해명했었다”며 “하지만 윤 대통령은 사과는커녕 유감 표명조차 없었다. 그래 놓고 국회에 와서 의회민주주의, 협치, 자유 등 입에 발린 이야기를 시정연설이라며 하겠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위기 극복 역량이 부족하더라도 대통령이 통 크게 통합의 정치를 한다면 진정성이라도 인정받을 텐데, 갈수록 게도 구럭도 다 놓치고 있다”며 “국민의 삶은 뒷전인 채 윤석열 정권은 방약무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진정성 담긴 대통령의 사과가 전제돼야 협치 물꼬가 트이고 위기를 극복할 정치 복원의 시발점도 마련될 수 있다”며 “더는 고집부리지 말고 야당 제안에 화답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만약 오늘내일 중으로 또 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이 있다면 그 또한 묵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의 사과가 없다면 시정연설을 보이콧할 생각이냐’는 질문에는 “부득이 시정연설에 순순히 응할 수는 없다”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거부할지는 대통령의 진정성 있는 화답이 있는지 없는지를 보고 결정하겠다”고 했다.

조정식 사무총장이 오는 25일까지 ‘대장동 특검’에 대한 답변을 요구한 것에 대해서는 “시정연설과 연계해 보고 있지는 않다”며 “(원내 차원에서) 특검은 꾸준히 추진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 수사 문제를 떠나 국감을 방해한 압수수색이 실시된 것을 우선 문제삼는 것”이라며 “당 대표 측근에 대한 수사 문제를 언급한 것이 아니라 전 정부에 대한 전방위적 수사와 야당 탄압 등 전반적인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첫 국정감사였던 이번 국정감사에 대해선 “민생국감이 완전히 실종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권성동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혀깨물고 죽지’라는 극언,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반역사적 친일 망언과 핵 무장론,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의 극우 유튜버 버금가는 문재인 전 대통령 ‘김일성주의자’ 주장, 윤 대통령의 ‘종북 주사파와 협치 불가’라는 색깔론까지 정부 여당의 막말과 끝없는 정쟁 속 민생국감은 완전히 실종됐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