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국감 마지막날 檢 압색…반성 없는 도발”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10.24 10: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은 수사에 협조…이를 거부한 건 검찰”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22년 10월23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22년 10월23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검찰이 민주당사 압수수색을 재시도한 것과 관련해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하루 앞두고 극한적 파행을 유발하는 반성 없는 도발”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24일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주 야당 중앙당사 압수수색은 국정감사 방해행위라고 강력히 규탄했음에도, 국정감사 마지막 날인 오늘 기습적으로 또 침탈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저는 어제 윤석열 대통령이 시정연설 전에 자신의 막말과 함께 민주당사 압수수색에 대한 사과를 함께 요구했다”며 “(발언한 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보란 듯이 깔아뭉갰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은 공권력 집행을 무조건 막겠다는 것이 아니라 수사에 필요한 자료만을 제공하는, 임의제출 방식으로는 협조하겠다고 했다”면서도 “이를 끝내 거부한 건 검찰”이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협치는 대통령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여야 협력을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 있을 때만 가능하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며 “국회의 책무 또한 대통령의 시정 연설을 챙기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무능하고 무책임한 국정운영을 견제하고 민생을 챙기는 데 있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이 구속된 것에 대해선 “법원 판단에 유감을 표한다”면서도 “증거 인멸과 도주 우려가 구속영장 발부 사유라는 건 상식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실의 기획에 따라 사건 결과가 뒤바뀌면서, 미리 짜인 결론대로 구속영장 청구까지 일사천리로 진행됐다”며 “군사정보통합처리체계 삭제 지시와 증거 은폐 혐의라고 검찰은 주장하지만, 이는 명백한 거짓”이라고 반박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은 SI(특별 취급 정보) 자료열람과 국방부 비공개 회의록 공개를 모두 거부하고 있다”며 “당장 자료와 국방위원회 비공개 회의록을 모두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여당이 이를 끝까지 거부한다면 민주당은 국회법이 허용한 절차에 따라 공개를 반드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김건희 여사의 의혹과 관련한 수사에 대해선 “최소한의 사실조차 은폐·왜곡하는 하명수사로 변질해간다”며 “국민의 집단망각이라도 기다리는지 모르겠으나, 진실을 밝히기 위해 ‘김건희 특검’을 즉각 수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