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담 통해 밝힌 ‘이재명 회동‧한동훈 갈등설‧김 여사 명품가방’
  • 박성의·구민주·변문우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4.02.07 23: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과 영수회담? 여당 지도부 무시하는 것”
“한동훈에 공천 관여 않겠다고 했다…대통령실 후광 없어”
“김건희 여사 명품백, 매정하게 못 끊은 게 문제”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신년 대담을 통해 다양한 정치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한 의견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영수회담에 대해 “여야 대표 회동이 우선”이라고 선을 그었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갈등설과 관련해선 “중요하지 않은 사안”이라고 답했다.

최근 여야 정쟁의 도화선이 된 ‘김건희 여사 명품가방 수수’ 논란에 대해선 “정치 공작”이라고 규정한 뒤 “(사람을)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문제”라고 답했다. 여사의 업무를 관할하는 제2부속실 부활에 대해서는 “비서실에서 검토를 하고 있다”면서도 “이런 일(몰카 공작)을 예방하는 데에는 별로 도움이 안 되는 것 같다”고 회의적인 입장을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KBS와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KBS와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與회동부터…한동훈, 총선 끝나고 만나자해”

윤 대통령은 이날 방송된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 미니 다큐에 출연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단독 회담을 갖지 않는 이유에 대해 “여당 지도부를 무시하는 게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당(국민의힘)의 지도부를 배제하고 야당의 지도부를 (먼저) 상대한다는 것은 대통령으로서 집권 여당 지도부와 당을 소홀히 하는 처사”라며 덧붙였다.

다만 윤 대통령은 이재명 대표와 만날 의사가 없는 것은 아니라고 여지를 뒀다. 진행자가 ‘검사 출신 대통령이 사법리스크 탓에 이 대표를 만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쓴웃음을 지으며 “(이 대표가) 재판이 진행 중인 것은 있지만 정치는 정치다. 다른 차원의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여야 당 대표와) 같이 (회동)하든지 먼저 (여야 지도부가) 대화를 나누고, 행정부를 대표하는 대통령의 결심사항이 필요하는 단계가 됐을 때 같이 얘기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입법부와 대립 해결 방법’을 묻는 질문에 “아쉬운 점도 많았다”며 “국회에서 의결된 법이 행정부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여야의 충분한 숙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 많이 아쉽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대통령실의 한 위원장 ‘사퇴 요구’로 촉발된 이른바 윤-한 갈등에 대해서는 중요하지 않은 사안이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한 위원장과의 2차 갈등이 남아있다는 분석도 나온다’는 질문에 “저는 대통령이나 당의 대표 위치에 있는 사람이나 결국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일을 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사사로운 이런 건 중요하지 않다. 또 그런 걸 앞세워서 판단하고 이러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한 위원장과 소통하는지’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정무수석을 통해 필요한 소통은 하고 있는데 직접 전화하는 건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선거 지휘나 공천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했고, 가까운 사이였지만 총선 끝나고 보자고 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참모진들 다수가 총선 출마에 나선 가운데 ‘대통령 후광’이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윤 대통령은 “후광이란 게 작용하겠나”라며 단호히 부정했다. 윤 대통령은 “언론에서 가만히 안 있을 거고 비대위원장 취임 때도 당과 대통령실이 얼마나 거리를 두느나가 총선의 관건이라고 얘기를 했기 때문에 대통령실 후광이라는 게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총선에 나간 분들은 다 정치에 뜻이 있었던 분들이기 때문에 그분들이 정치하러 총선 출마하는 것을 제가 막을 수는 없다”며 “그래서 사표 제출은 재가했지만 특혜는 기대하지 말아야 하고, 나 자신도 그런 걸 해줄 능력이 안 된다, 공정하게 룰에 따라서 뛰라고만 했다”고 강조했다.

제78차 유엔 총회 참석과 세계 각국 정상들과의 양자회담 일정을 소화한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성남 서울공항에 공군 1호기편으로 귀국, 다음 국내 행사로 곧바로 출발하기 전 함께 귀국한 김건희 여사와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제78차 유엔 총회 참석과 세계 각국 정상들과의 양자회담 일정을 소화한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성남 서울공항에 공군 1호기편으로 귀국, 다음 국내 행사로 곧바로 출발하기 전 함께 귀국한 김건희 여사와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김건희 명품백, 매정하게 못 끊은 게 문제”

윤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 명품가방 수수 의혹에 대해서는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좀 문제라면 문제고 좀 아쉽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면서도 “시계에다가 이런 몰카(몰래카메라)까지 들고 와서 이런 걸 했기 때문에 공작”이라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제 아내가 중학교 때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아버지와 동향이고 친분을 얘기하면서 왔기 때문에 대통령이나 대통령 부인이 어느 누구한테 이렇게 박절하게 대하기는 참 어렵다”며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문제라면 문제고 좀 아쉽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저 역시도 그럴 때가 많이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저한테 만약에 미리 이런 상황을 얘기했더라면 조금 더 (나았을 것)”이라며 “저는 아직도 26년간 사정 업무에 종사했던 DNA(유전자)가 아직도 남아 있기 때문에 저라면 조금 더 단호하게 대했을 텐데 아내 입장에서는 여러 상황 때문에 (방문자를) 물리치기 어렵지 않았나 생각이 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시계에다가 이런 몰카까지 들고 와서 이런(촬영) 걸 했기 때문에 공작”이라며 “또 선거를 앞둔 시점에 (촬영한 지) 1년이 지나서 이렇게 이걸 터트리는 것 자체가 정치공작이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공작이라고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 안 하게 조금 더 분명하게 선을 그어서 처신을 하는게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특별감찰관 임명과 제2부속실 부활에 대해서는 “임기 초부터 (특별)감찰관은 국회에서 선정을 해서 보내는 것을 대통령실은 받는 것”이라며 “이거 가지고 민정수석실, 감찰관, 제2부속실 얘기를 하는데 제2부속실 같은 경우는 지금 우리 비서실에서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이런 일(몰카 공작)을 예방하는 데에는 별로 도움이 안 되는 것 같다”며 “제2부속실이 있었더라도 제 아내가 내치지 못해서 자꾸 오겠다고 하니까 사실상 통보하고 밀고 들어오는 건데 그거를 적절하게 막지 못한다면 제2부속실이 있어도 만날 수밖에 없는 거 아니겠나”라고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의 신년 대담은 이날 오후 10시부터 KBS 1TV에서 100분 가량 방영됐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4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KBS와 신년 대담을 녹화한 바 있다. 진행은 박장범 KBS 앵커가 맡았다. 윤 대통령은 정치, 경제, 외교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집권 3년 차 국정 운영 방향을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