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은” “명품백은” “저출산은”…尹대통령 신년 ‘일문일답’
  • 박성의·구민주·변문우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4.02.08 01: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지휘라든지 공천, 관여하지 않겠다고 韓에 전달”
“여사 파우치? 관저 들어가기 전…사람 박절하게 대하기 어려워”
“어린이를 많이 아낀 따뜻한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싶어”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방송된 KBS 《특별 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갈등설 ▲김건희 여사 명품가방 수수 논란 ▲이재명 대표와의 회동 거부 ▲극심해지는 저출산 문제 ▲대북 문제 등과 관련해 자신의 소신과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영수회담에 대해 “여야 대표 회동이 우선”이라고 선을 그었고,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갈등설과 관련해선 “사사로운 게 중요하지 않다”고 밝혔다. 최근 여야 정쟁의 도화선이 된 ‘김건희 여사 명품가방 수수’ 논란에 대해선 “정치 공작”이라고 규정한 뒤 “(사람을)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문제”라고 답했다. 

다음은 윤 대통령의 대담 방송 중 주요 질문과 답변을 요약한 일문일답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후 KBS 1TV를 통해 방송된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김건희 여사 파우치 논란과 관련해 앵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후 KBS 1TV를 통해 방송된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김건희 여사 파우치 논란과 관련해 앵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단독 회담을 갖지 않는 이유는?

“영수회담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없어진 지 꽤 됐다. 여야의 지도부끼리 논의를 한다면 저 역시도 정당 지도부들과 충분히 만날 용의가 있는데, 영수회담이라고 한다면 여당의 또 지도부를 대통령이 무시하는 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좀 곤란한 상황이다.”

검사 출신 대통령으로서 ‘사법리스크’ 탓에 이 대표를 만나지 않는 것 아닌가?

“(이 대표가) 재판이 진행 중인 것은 있지만 정치는 정치다. 다른 차원의 문제다. (여야 당 대표와) 같이 (회동)하든지 먼저 (여야 지도부가) 대화를 나누고, 행정부를 대표하는 대통령의 결심사항이 필요하는 단계가 됐을 때 같이 얘기하는 게 필요하다.”

다수당인 민주당과의 마찰이 잦은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로 표출됐는데.

“국회에서 의결된 법이 행정부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입법 과정에서 여야에 좀 충분한 숙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들이 많이 아쉽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갈등설이 불거졌다.

“대통령이나 당의 대표 위치에 있는 사람이나 결국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일을 해야 되는 입장이다. 사사로운 게 중요하지 않고 그런 것을 앞세워서 어떤 판단을 하면 안 된다. 저는 선거 지휘라든지 공천이라든지 이런 데에는 관여하지 않겠다고 했다. (한 위원장과) 가까운 사이지만 제가 총선 끝나고 보자고 했다.”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이 총선에 대거 출마해 용산 입김을 우려하는 시각이 있다.

“후광이 작용하겠나. 당과 대통령실이 얼마나 거리를 두느냐가 총선 승리의 관건이라는 식으로 언론에서 계속 얘기를 하는데 대통령실의 후광이라고 하는 것이 있기는 어려울 것이다. 불가능하다. (용산 출신 총선 출마자들에게) ‘특혜라고 하는 건 아예 기대도 하지 말고 나도 그런 걸 해 줄 능력이 안 된다. 공정하게 룰에 따라서 뛰라’고만 했다.”

김 여사를 둘러싼 ‘명품 파우치’가 논란이 되고 있다.

“용산 관저에 들어가기 전 일이다. 검색기를 거기다가 설치를 할 수가 없었다. (최재영 목사가) 아버지와의 동향이고 친분을 얘기를 하면서 왔다. 대통령이나 대통령 부인이 어느 누구한테 박절하게 대하기는 참 어렵다.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좀 문제라면 문제고, 좀 아쉽지 않았나. 저한테 미리 이런 상황을 얘기를 했더라면 저는 26년간 사정업무에 종사했던 DNA가 남아있기 때문에 더 단호하게 대했을 것이다. 제 아내 입장에서는 여러 상황 때문에 물리치지 못했다. 아쉬운 점 있다.”

여당에서 ‘몰카 공작’이라고 하는데 동의하는지.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김 여사와 만난 지) 1년이 지나 이렇게 터뜨리는 것 자체가 정치 공작이라고 봐야 한다. 정치 공작이다가 중요한 게 아니라,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안하게 조금 더 분명하게 선을 그어서 처신을 하는 게 중요하다. 국민들에게 상세하게 설명드리기엔 지금도 시간이 짧고, 또 직접 제 입으로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기를 바랄 순 있겠지만 그것이 또 낳을 수 있는 부정적 상황도 있다. 현재 관저에서는 그런 것(보안)이 잘 관리될 뿐 아니라, 선을 분명하게 (긋고) 국민께서 오해하거나 불안해하거나 걱정 끼치는 일이 없도록 분명하게 해야 될 것이다.”

김 여사 관리 방안으로 거론되는 제2부속실, 특별감찰관제는 어떻게 생각하나.

“민정수석실이다, 감찰관이다, 제2부속실이다 이런 얘기를 하는데 제2부속실은 우리 비서실에서 검토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일을 예방하는 데는 별로 도움 안 되는 것 같다. (제2부속실 등은) 비리가 있든 문제가 있으면 사후 감찰하는 것이지,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 2부속실이 있었더라도 제 아내가 내치지 못해서, 자꾸 오겠다고 하니까 사실상 통보하고 밀고 들어오는 건데 그걸 박절하게 막지 못하면 제2부속실 있어도 만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

이 사안으로 부부싸움을 했느냐.

“전혀 안 했다.”

저출산 문제가 심각한데.

“저출산 문제를 풀어야 되는 것은 최우선 국정과제다. 일단은 (합계출산율) 1.0을 목표로 하겠다. 그동안 20여 년 동안 정말 재정도 많이 투입하고 노력했습니다만 효과가 없었다. 구조적인 부분과 또 구체적인 정책 부분을 좀 나눠서 이번에는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를 정말 효율적으로 가동해 뭔가 가시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추진할 생각이다. 조금 더 가정을 중시하고 좀 휴머니즘에 입각한 이런 가치를 가지고 살 수 있어야 된다.”

물가 관리와 금리 문제에 대해서는.

“사과를 비롯한 과일들이 그 물가 관리가 좀 어렵다. 정부가 비축 물량을 좀 시장에 많이 풀고 또 이런 수입 과일들도 관세를 인하해서 좀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 많이 유입될 수 있도록 이런 정책을 지금 취하고 있다. 국민들의 생필품 등 이런 생활물가에 대해서는 규제 완화와 또 공급정책을 통해서 물가 관리를 좀 적극적으로 해나가려고 한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남북한에 대해 ‘적대적 두 국가’라고 규정했다.

“변화가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다. 단일 민족에서 소위 두 개 국가란 원칙으로 변경하는 것이 큰 엄청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그 기저에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는 북한이 주장하는 것만으로 판단할 수 없다. 국가 안보를 책임지는 대통령으로서는 북한 주장에 따라 판단하기보다 북한의 군사력과 경제 상황, 과학기술 역량 이런 것을 아주 면밀히 분석해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남북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든 안 하든 남북정상회담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러기 위해선 톱다운 방식은 곤란하고, 실무자간 교류와 논의가 진행되며 의제도 만들고 결과를 준비해놓고 정상회담을 해야지, 그냥 추진한다고 해서 끌고 나가는 것은 또 아무 결론과 소득 없이 보여주기로 끝날 수가 있다.”

국내 일각의 ‘핵무장’ 주장에 대해선.

“현실적이지 못한 이야기다. 우리가 마음먹으면 (핵 개발이)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국가 운영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NPT(핵확산금지조약)를 철저히 준수하는 게 국익에 더 부합된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어떻게 평가하나.

“가장 많이 만난 정상이고, 아주 정직하고 성실한 정치인이란 인상 받았고 매사에 진정성 있는 정치인이라고 보고 있다. 둘 사이에서 합의나 약속을 하게 되면 그걸 반드시 지키는 그런 지도자라고 저는 보고 있다.”

대법원에서 강제징용 배상판결이 잇따르고 있는데.

“사법부의 최종심 판결이다. 징용 배상문제가 1, 2심 전부 원고 청구 기각됐다가 대법원에서 인용이 됐고, 재상고심에서 확정됐기 때문에 판결은 계속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한‧일관계 정상화를 바라는 양국의 많은 기업인들이 여기에 많이 협조할 것이다. 과거 노무현 대통령 시절에도 이것을 배상으로 가는 건 맞지 않다고 해서 우리가 6700억정도 정부 예산을 마련해서 보상을 해줬다. 과연 배상판결이 맞는 것이냐, 안 맞는 것이냐는 더 이상 지금 논란할 필요가 없는 사법부 최종심에서 나온 것이다. 문제는 앞으로 어떻게 풀어갈 것이냐이고, 이미 앞으로 판결이 선고되는 것과 상관없이 한‧일관계는 이제 복원이 됐고 미래를 향해서 나아가는 중이다.”

한‧미‧일 관계의 발전이 한‧중 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자유무역주의, 다자주의는 규범에 입각한 국제질서의 바탕 위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한‧중관계에서 중요시하는 상호존중, 규범에 입각한 국제질서, 공동의 번영과 전부 토대를 같이 하는 것이라서 우리 대한민국과 중국 간 기본적인 국정 기조와 대외관계 기조는 다르지 않다.”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당선될 가능성에 대한 대비는.

“동맹국의 선거 문제에 대해서 대통령으로서 선거 결과를 예측하거나 언급하는 건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 저는 그동안 백악관뿐만 아니고 미 의회, 민주당, 공화당 양당과 상하원 많은 의원들과도 만나고 용산 대통령실에 초청도 하고 만났다. 여야가 따로 없이 미국의 대외 기조에 대해선 제가 볼 때는 큰 변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느꼈다.

작년 방한한 미 상원의원단으로부터 ‘대통령은 바뀌지만 의회는 바뀌지 않는다’는 취지의 언급을 들었다. 미국의 대외정책 기조가 왔다갔다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생각되고, 한‧미 관계는 동맹을 강화하고 동맹을 업그레이드 하냐 마냐이지 크게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지율이 30%대 박스권에 머물고 있다.

“전 세계의 정상들의 지지율도 많이 떨어져 있다. 국민들께서 제게 실망을 좀 덜 해주시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더 열심히 일해야 되겠다는 각오다. 그때그때 지지율보다, 전체적으로 대통령이 당선됐을 때의 지지율에 비슷한 수준까지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손에 잡히는, 체감하는 성과를 내야 된다는 생각이다.”

총선을 앞두고 정치테러가 잇따르고 있다.

“긍정의 정치 보다 증오의 정치, 공격의 정치가 훨씬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표를 얻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렇게 돼 오지 않았나. 단순히 물리적 폭력만이 아니라 그 기저에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거짓을 통해서라도 제압을 하려니까 폭력이 나오는 것이다. 반지성주의, 거짓, 가짜 이런 것에 터를 잡아서는 민주주의가 제대로 될 수 없다.”

어떤 대통령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나.

“어떤 인상으로 기억하실지는 모르겠지만, 어린이를 많이 아낀 따뜻한 대통령, 과학기술 발전을 통해 미래를 준비한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싶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