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장동 의혹에 역공…“토건세력·국민의힘 유착 게이트”
  • 서지민 디지털팀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1.09.18 15: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날 김기현·조선일보 ‘선거법 위반’ 혐의 고발 경고까지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9월18일 광주 남구 미혼모시설을 방문해 대장동 의혹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9월18일 광주 남구 미혼모시설을 방문해 대장동 의혹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에 대해 ‘국민의힘 게이트’라며 역공에 나섰다. 

18일 이 지사는 광주시 남구 미혼모시설을 방문한 뒤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토건 비리 세력과 국민의힘 사이의 부정한 유착이 은폐돼 있다가 다시 새로운 얼굴로 나타난 것”이라며 “이 사건은 토건 비리, 국민의힘(전신 새누리당) 게이트”라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LH는 민간과 경쟁할 수 있는 사업을 하지 말라’고 한 뒤 특정 사업자들이 수백억원의 자금을 조달해 대장동 일대 토지를 다 사놨다. 이후 국민의힘(전신 새누리당) 국토위 소속 신영수 국회의원이 LH에 강요하다시피 해 사업을 포기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당시 저는 틀림없이 유착이 있을 것으로 보고 수없이 SNS에 올리거나 인터뷰를 했었다. 이후 신영수 의원의 친동생이 보좌관으로 일하면서 수억대의 뇌물을 받고 로비를 했던 것이 밝혀지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 의원의 친동생 등 관련자 9명이 구속되고 11명이 기소됐었다. 이때 새누리당과 유착한 토건 비리 세력들이 공중분해 됐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성남시에 이익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사업자를 공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업자 중 가장 안정적인 이익을 주는 하나은행 컨소시엄을 선정했는데, 그 안에 어떤 투자자들이 있는지 알 수도 없고 알려주지도 않았다. 알 필요도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으로 지목된 화천대유자산관리와 관련해서도 “최근 보도를 보니까, 주주들의 절반이 과거 정부를 상대로 로비하고, 신 의원 동생을 통해 로비했던 그 집단”이라며 “화천대유의 실제 소유자들도 예전 LH가 사업을 포기하기 전 수백억원을 써 토지를 확보했던 그 집단들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집단들은 지금 보니 원유철 전 의원과 곽상도 의원 등 국민의힘 세력들과 연관이 있다는 것 아닌가”고 덧붙였다.

최근 이 지사는 보수야권이나 언론이 제기하는 대장동 의혹 관련 내용을 일일이 반박하고 해명하는 등 정면돌파를 하고 있다. 지난 14일에는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직접 의혹을 해명하는 브리핑을 했다. 대장동 의혹을 강하게 문제 삼고 있는 국민의힘과 언론사를 고발하겠다는 경고도 했다. 전날 이 지사 캠프 대변인 전용기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면책특권에 기대 가짜뉴스 살포에 앞장서는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허위보도로 여론을 호도하는 조선일보 등 언론에 대해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