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폭탄 하루 만에 돌변한 北…“코로나 극복 응원”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0.03.05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여정은 “청와대에 경악한다” 메시지 다음날 김정은 “한국 응원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한국 국민을 위로하는 뜻을 전했다. 김 국무위원장의 친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청와대를 향해 원색적인 비난을 퍼부은 지 이틀도 채 지나지 않아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선물한 '남북정상 자수 초상'. 지난해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제2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백두산 그림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찍었던 장면을 자수로 옮겨 놓은 것이다. ⓒ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선물한 '남북정상 자수 초상' ⓒ 연합뉴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5일 브리핑을 통해 “김 위원장이 어제 친서를 보내 왔다”며 “김 위원장은 친서를 통해 코로나19와 싸우는 우리 국민에게 위로의 뜻을 전했다”고 말했다.

윤 수석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한국이) 반드시 이겨낼 것으로 믿는다”라며 “남녘 동포들의 소중한 건강이 지켜지길 빌겠다”고 했다. 윤 수석은 또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건강을 걱정하며 마음뿐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대해 안타까운 심정을 표했다”며 “문 대통령에 대한 변함없는 우의와 신뢰를 보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감사의 뜻을 담은 답장 성격의 친서를 이날 김 위원장에게 발송했다.

북한은 지난 2일 초대형 방사포를 발사하고 다음날엔 김여정 제1부부장 명의로 청와대를 향한 원색적 비난을 퍼부은 바 있다. 김 제1부부장은 지난 3일 청와대가 북한의 합동타격훈련에 우려를 표한 데 대해 ‘청와대의 저능한 사고방식에 경악을 표한다’는 담화를 발표하고 말폭탄을 쏟아냈다. ‘주제넘은 실없는 처사’ ‘바보스럽다’ ‘저능하다’라고 표현하는 가 하면, “우리 보기에는 사실 청와대의 행태가 세 살 난 아이들과 크게 달라 보이지 않는다”고 비아냥거리기도 했다.

그런 북한이 하루 만에 한국의 코로나 사태를 염려하고 위로하는 친서를 보내면서, 그 배경이 주목받고 있다. 일각에선 대남 강경 메시지를 통해 태도 변화를 촉구하면서도, 극단적인 갈등 상황으로 치닫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