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하반기 청렴교육…청렴 실천 의지 다져
통영시, 경찰서·보건소와 음주폐해 예방 캠페인
통영시드림스타트는 지난 21일 대상 아동과 가족 60명이 참여한 가운데 ‘가족과 함께하는 해상택시 야경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통영의 야간 경관을 즐길 수 있는 해상택시 투어에 해상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병행해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통영대교와 역사적 명소들을 색다른 시각으로 둘러보며 야경을 체험했다.
한 참가자는 “통영대교의 새 모습은 상상 그 이상이었고, 밤바다에서 본 통영의 경관은 마치 꿈처럼 아름다웠다”며 “가족들과 함께한 이 특별한 순간은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통영시드림스타트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과 가족들이 소중한 시간을 나누고 해상 안전의 중요성을 함께 공감할 수 있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다양한 자원을 연계해 아동의 정서적 지원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통영시, 하반기 청렴교육…청렴 실천 의지 다져
통영시는 지난 21일 시청 강당에서 청렴한 공직문화 정착을 위한 ‘2025년 하반기 공직자 청렴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은 통영시 직원과 출자·출연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신규임용자와 승진자가 필수 참석자로 지정되면서 총 140여 명이 참여했다.
교육은 장태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강사가 진행했다. 장 강사는 공직자가 반드시 숙지해야 할 반부패 법령과 갑질 예방 사항을 설명하며 건전한 조직 문화 형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교육에서는 단순히 법령을 확인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공직자가 실제 업무 현장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을 고민하며 청렴 의사결정을 실천할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청렴 친절!’, ‘청렴 나부터!’라는 구호를 함께 외치며 청렴 실천 의지를 다졌다.
통영시는 이번 교육 외에도 청렴리더십 역량 강화 교육, 청렴 3무 실천 운동, 찾아가는 부서 맞춤형 청렴 간담회 등 여러 청렴 시책을 추진해 왔다. 통영시는 앞으로도 정기적인 청렴 교육과 다양한 시책을 통해 청렴한 공직 사회 구축에 힘쓸 계획이다.
◇ 통영시, 경찰서·보건소와 음주폐해 예방 캠페인
통영시는 지난 21일 강구안과 중앙시장 일대에서 통영경찰서 교통관리계와 협력해 시민 대상 음주폐해 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통영경찰서는 홍보물품과 리플릿을 배부하며 음주운전 근절과 교통법규 준수의 중요성을 알렸다. 보건소는 금연지도원과 함께 피켓을 들고 강구안·중앙시장 일대에서 음주폐해 예방의 달을 홍보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통영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은 경찰과 보건소가 협력해 음주로 인한 사회적 피해를 예방하고 지역사회의 건강한 음주 문화를 확립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차현수 보건소장은 “시민들이 음주와 그로 인한 사고의 위험성에 대해 경각심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며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음주폐해 예방 활동을 이어가 시민 건강 증진에 힘쓰겠다”고 밝혔다.